6월 28일 첫차부터 수도권 지하철 기본요금이 1,400원에서 1,550원으로 150원 인상됩니다.
버스 요금은 동결되지만, 이제 왕복 3,000원 시대가 열립니다.K-패스와 기후동행카드로 교통비 절약하는 방법을 완벽하게 분석해 드립니다.
"지하철 요금이 또 오른다니, 이제 출퇴근 교통비가 정말 부담되네요. 버스도 같이 오르는 건가요? K-패스랑 기후동행카드 중에 이제 뭐가 더 유리한지 헷갈려요."
이번 요금 인상의 상세 내역입니다. 나이와 결제수단에 따라 인상액이 다르니 꼼꼼히 확인하세요.
구분 | 결제수단 | 현행 요금 | 조정 요금 | 인상액 |
---|---|---|---|---|
일반 (성인) | 교통카드 | 1,400원 | 1,550원 | 150원 |
1회권(현금) | 1,500원 | 1,650원 | 150원 | |
청소년 | 교통카드 | 800원 | 900원 | 100원 |
1회권(현금) | 1,500원 | 1,650원 | 150원 | |
어린이 | 교통카드 | 500원 | 550원 | 50원 |
1회권(현금) | 500원 | 550원 | 50원 |
오전 6시 30분 이전에 타면 기본요금의 20%를 할인해주는 '조조할인' 제도는 유지되지만, 기본요금이 오르면서 할인 후 금액도 함께 오릅니다. (성인 기준 1,120원 → 1,240원)
다행히 장거리 이용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거리비례 추가요금 체계는 이번에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요금 인상은 기본요금(10km 이내)에만 적용되며, 10km를 초과하는 구간의 요금 계산 방식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매일 지하철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이라면, 연간 교통비가 얼마나 더 늘어날까요?
연간 약 8만 원의 교통비를 추가로 부담하게 되는 셈입니다.
이번 요금 인상은 갑작스러운 결정이 아니라, 수도권 대중교통 운영 기관들이 겪고 있는 심각한 재정난 때문입니다. 그 배경에는 여러 복합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결국 이번 인상은 이러한 구조적인 적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볼 수 있습니다.
K-패스는 사용한 교통비의 일정 비율을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지하철 기본요금이 오르면, 같은 횟수를 타더라도 총 지출액이 늘어나므로 K-패스를 통해 돌려받는 환급액도 자연스럽게 늘어납니다. 요금 인상 시대에 K-패스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늘어나는 교통비 부담,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내 통행 패턴에 맞는 교통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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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패스 vs 기후동행카드, 당신의 선택은?
요금 인상 후, 어떤 교통카드가 더 유리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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